매 장 정 보

ABC마트 > 매장정보

전국 핵심 상권의 매장 출점을 통한 네트워크 확보

ABC마트는 대한민국 모든 지역의 핵심 쇼핑 상권에 매장을 오픈, 전국적 매장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분석팀은 각 지역 사회의 특성과 시장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 매장 인테리어와 상품 라인업 그리고 매장 오프닝 기획에 반영합니다.

매장 형태는 로드숍, 쇼핑센터 매장에서부터 패션빌딩, 아울렛 몰 등 다양한데, 특히 2013년 2월 백화점 유통 전용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편집숍 프리미어 스테이지 (Premier stage)를 론칭하여 유통 네트워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였으며, 같은 해 5월 10주년 리뉴얼 오픈을 맞은 강남본점에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의 숍인숍 (Shop-in-shop) 매장을 오픈하였고,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숍인숍 (Shop-in-shop) 매장인 메가스테이지를 추가적으로 명동, 대구, 부산에 오픈하면서 스마트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업계의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12월 오픈한 그랜드 스테이지 매장은 어패럴까지 취급하면서 셀렉트된 브랜드와 상품을 중심으로 Shop-in-Shop 매장 형태로 추진되며, 기존 ABC마트의 인테리어와 완전히 차별화시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ABC마트”에서 “여기 밖에 없는 ABC마트”로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그랜드 스테이지
신발과 함께 어패럴까지 함께 취급하는 매장
로드숍
유동인구가 활발한 집중 상권에 위치한 매장
메가스테이지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숍인숍(Shop-inshop) 매장
몰매장
패션빌딩, 쇼핑센터등의 몰에 위치한 매장
아울렛매장
아울렛 매장에 입점되어 있는 매장형태
프리미어스테이지
백화점 유통 전용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편집숍

시장변화에 따른 발 빠른 매장 개선

또한 ABC마트는 전국 핵심 상권을 장악 하기 위해 기존매장을 리뉴얼을 통한 매장오픈, 메가스테이 매장으로 새단장, 편집숍 형태의 단독매장 오픈 등을 지속적으로 준비하며 패션 유통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ABC마트의 매장은 지역, 매장 별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 매장 형태에서부터 상품 라인업, 매장구축에 이르기까지, 우리 체인의 각 매장은 각 지역의 특성에 탄력적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재고 결정에 관련해 매장 매니저 아래 모든 판매직원에게 자유 재량의 권한이 주어지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각 매장 별 고객 특성에 근거해 직원들은 매장 개편의 방향을 역동적이고 탄력적으로 정정하고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런 정책으로 ABC마트 매장은 빠른 시장의 변화에도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장 형태의 범위 확장

ABC마트 매장 체인은 대한민국 전역에 걸쳐, 거리 매장, 쇼핑센터 매장 그리고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며, 주요 도시 쇼핑 상권에 집중 출점 중입니다. 멀티스토어 개념의 몰(mall) 또는 백화점, 기타 신규 유통망 진입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며, 또한 경쟁사의 수도권 매장 보유율이 평균 10% 미만에 불과한 데에 비해, ABC마트는 50% 이상의 수도권 매장 보유율을 자랑합니다. 현재까지 ABC마트는 전국적으로 173개의 매장을 확보했으며(2015년 12월 기준) , 2017년까지는 20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